그대들은 어떻게 살것인가 작화감독
본문
本田 雄 (혼다 타케시)
일본의애니메이터. 1968년 3월 12일 생. (55세)이시카와현출신.
대표작은신세기 에반게리온. 오랜 시간 프리랜서로 활동하다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만들면서스튜디오 지브리로 가서 작화감독을 맡아 파견근무를 했다.
별명은 사부. 애니 업계에선 다들 이름이 아니라 사부라고 부른다고 한다.
친한 애니메이터로는오 나의 여신님시리즈의 두 콤비인고다 히로아키,마츠바라 히데노리가 있다.
코가와 토모노리의 제자들이 모여서 만든 작화 스튜디오 "아트리에 기가"에서 데뷔. 거기서야마시타 아키히코에게 그림의 기초를 배웠다고 한다. 하지만 얼마 안 가서 스튜디오가 문을 닫았으며 그 후로는 프리랜서로 여러 회사를 다니며 스스로 그림을 연구했다고 한다. 자신의 작화 스타일은 독학이라고 한다.
1980년대 후반에는가이낙스를 중심으로톱을 노려라!,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신세기 에반게리온등의 작품에서사다모토 요시유키와 유사한 미소녀 작화로 주로 활약하였다. 당시에 가이낙스에서는 혼다 타케시를바스트 모핑의 달인이라 부르며 간판 애니메이터 중 한 명으로 내세웠다.오카다 토시오는 사다모토의 그림을 완벽히 소화할 수 있는 건 사다모토 본인과 혼다 타케시 밖에 없다고 하기도 했다.
신세기 에반게리온 제작 후 가이낙스를 잠시 떠나콘 사토시감독의퍼펙트 블루를 그리는데 이때 미마가 환영을 쫓아가는 장면을 그려냈으며 콘 사토시 감독의 극찬을 받았다. 이후로는 주로 극장판 영화의 명장면을 전담하는 애니메이터로 활약하며 많은 명장면을 남겼다. 업계에서도 존경하는 사람이 많은 실력파. 에반게리온에서 같이 작업한스즈키 슌지는 자신과 비슷했는데 쭉 노력하고 연구하더니 자신이 따라갈 수 없을 영역에 도달했다고 혼다 타케시를 칭찬했으며나카자와 카즈토는 혼다 타케시를 보고 나태한 정신을 고치고 노력파가 되었다.
에반게리온: Q에서스즈키 슌지,사다모토 요시유키가 작품을 그만두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총 작화감독으로 기용되어 볼만한 명장면을 많이 남겼다. 그러나 많은 에반게리온 팬들로부터 옛날 에반게리온 느낌이 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특히 한국에서는 움직임을 과장해서 연출하는 혼다 타케시 스타일을작붕이라 부르기까지 했다. 하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오히려 매우 정교한 작화이다. 실제 작붕도 거의 일어나지 않았으며 굉장히 역동적인 연출들을 많이 보여주었다.
오시이 마모루,콘 사토시,안노 히데아키,오키우라 히로유키,이소 미츠오감독[1]스튜디오 지브리의스즈키 토시오프로듀서가 매우 총애하는 애니메이터이다.
2010년대 후반부터미야자키 하야오의 단편털벌레 보로와 은퇴 예정작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의 작화감독으로 해당 작품에 전념하고 있으며 다른 작품 활동은 하지 않는다.
스즈키 토시오는 혼다 타케시가작화를미야자키 하야오보다 잘 그린다고 생각해서 예전부터 데려올 생각을 했다고 한다. 혼다는신 에반게리온 극장판:∥에 참가 예정이었는데 달라고 하니안노 히데아키는"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되는데 4번 타자를 데려가는 게 말이 됩니까?"라고 항의 했고혼다도 에반게리온 하고 싶다고 했지만[2]계속 설득해 빼오는데 성공했다고 한다.미야자키 하야오는 혼다의 실력을 시험하겠다고 자신도 평소엔 그리기 어렵다고 안 그리던 작화를 골라서 막 시켰는데 혼다는 그걸 다 그려냈다고 한다. 두 천재의 자존심 싸움으로 굉장한 게 나왔다고 한다.#미야자키는 원래 작화감독이 수정한 걸 자신이 한 번 더 수정하는 방식으로 애니를 만들었지만 이번엔 혼다 타케시의 작화를 거의 수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못 그리는 것이 없는 만능 애니메이터로이노우에 토시유키,나카자와 카즈토처럼 업계에서도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애니메이터 조차 따라갈 수 없는 슈퍼 애니메이터라고 극찬하는 애니메이터이다.미야자키 하야오가 자신의 은퇴 작품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의 작화감독으로 혼다 타케시를 부를 정도이니 말 다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움직임이 매우 풍부하고 못 그리는 구도가 없어 액션, 일상 연기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며 메카 작화도 매우 잘해서에반게리온의 디자인이 매우 복잡한데도 디자인을 생략없이 유지하면서 액션을 그려내기도 했다.
초기에는 디테일한 그림도 그렸고 그림체도 중시해서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작화는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점점 단순하고 과장이 강한 움직임 위주의 작화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이 때문에 그림체를 중시하는 한국에선 그가 2000년대부터 참가한 애니메이션은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턱을 뾰족하게 그리는 편이다.
에반게리온 큐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한 특유의 인물 턱 작화는 호불호가 심하다. 애니를 보면 알겠지만 캐릭터들의 턱을 매우 강조하다 못해 앞으로 꺾는 정도까지 뾰족하게 만들어서 괴리가 상당히 심한 수준. 구작 에바 작화를 담당할 시절에는 정상적인 턱을 그려냈었는데 세월이 지나서인지 스타일이 많이 변한 듯 하다.
허리를 묘사하는데 특히 공을 들인다고 하며츠루마키 카즈야에 따르면 혼다 타케시는 가슴과 허리 사이에 갈비뼈의 묘사를 제대로 넣은 최초의 애니메이터라고 한다.
- 버블검 크라이시스- 원화 8 / 고다 히로아키, 마츠바라 히데노리와 함께한 작품. 호평받은 8화 담당.
- 기동전사 건담 0080- 4
- ARIEL Episode Ⅳ SCEBAI 최대의 위기 - 원화
- 바오 내방자- 원화
-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 작화감독 / 원화 1, 3, 8, 12, 16, 20, 22 / 에필로그 작화 39 / 출세작이자 작화감독 데뷔작. 1화의 서커스 장면이 유명하다.니시고리 아츠시는 30화와 35화가 대단하다고 한다.#
- THE 팔견전- 원화 5
- DELUXE ARIEL - 원화 1
- 기동전사 건담 0083- 원화 9
- 제도물어- 원화 1, 4
- 오타쿠의 비디오- 작화감독
- 데토네이터 오건- 원화 3
- 사일런트 뫼비우스2 - 작화감독 보좌
- 천지무용양황귀 - 원화 제1기 3
- 자이언트 로보 THE ANIMATION- 원화 1
- 배틀 파이터즈 아랑전설2 - 원화 /시라누이 마이작화
- 오 나의 여신님OVA총작화감독 2 / 작화감독 보좌 1, 4, 5
- 우리는 우주의 탐광부- 원화 OP, 2
- 마크로스 플러스- 1
- 메탈파이터 MIKU- 캐릭터 디자인 / 작화감독 보좌 및 원화 13 / 작화감독 OP / 원화 ED (나카자와 카즈토와 2인 원화)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S- 원화 103
- 골든보이- 작화감독 2
- 메모리즈EPISODE1 MAGNETIC ROSE 그녀의 마음에서 - 원화
- 가자! 우주전함 야마모토 요코- 원화 1
- 엔드 오브 에반게리온- 메카닉 디자인양산형 에반게리온/ 메카닉 작화감독 25 / 원화 25 / 에바 2호기 VS 양산형 에바의 전투신을이소 미츠오와 나눠서 담당. 움직임이 빠르게 보이는 게 혼다 타케시 담당.
- 대타토코 프린세스 - 원화 2
- 스프리건- 원화
- 청의 6호- 작화감독 3, 4 / 원화 1, 4
- 인랑- 원화
- 더 화이팅- 원화 OP2
- 디지캐럿꽃놀이 스페셜 - 원화 1
- 라제폰- 원화 15 / 전투신
- 천년여우- 캐릭터 디자인. 작화감독
- 도쿄 갓파더즈- 원화 / 계단 올라가는 장면
- 애니매트릭스- 캐릭터 디자인,작화감독 Beyond / 원화 The Second Renaissance
- 이노센스- 원화 / 야쿠자 사무실 신.
- 나루토극장판 1 -대활극! 설희인법첩- 술집 신
- 로젠 메이든- 원화 OP
- 망상대리인- 원화 8,13
- 풍인 이야기- 원화 OP, 2
- BECK- 원화 OP, 7
- 암굴왕- 원화 OP
- 원피스극장판오마츠리 남작과 비밀의 섬- 원화 / 논크레딧
- 게드전기- 원화
- 전뇌 코일- 캐릭터 디자인 / 총작화감독 / 작화감독 1, 2, OP / 원화 2, 4, 9, 11
- 벼랑 위의 포뇨- 라스트 신 등
- 스카이 크롤러- 볼링 신, 클라이막스 신
- 공중그네- 원화 11
- 귀신전- 원화
- 코쿠리코 언덕에서- 원화
- 모모와 다락방의 수상한 요괴들- 작화감독 보좌, 원화
- 에반게리온: Q- 총작화감독 / 디자인 웍스 / 원화
- Vassalord.- 원화
- 바람이 분다- 원화 나오코와 지로가 안는 장면.
- 스페이스 댄디- 원화 5
- 추억의 마니- 원화
- 일본 애니(메이터) 견본시장니시오기쿠보 역 도보 20분, 2LDK, 보증 및 사례금 2개월, 애완동물 불가- 원안 / 감독 (공동) / 캐릭터 디자인 / 원화
- 일본 애니(메이터) 견본시장그곳에서 온 내일 - 원화
- 일본 애니(메이터) 견본시장귀신 쨩 - 원화
- 일본 애니(메이터) 견본시장여행중의 로봇에게서- 작화감독 (공동) / 원화
- 괴물의 아이- 원화
- 동급생- 원화
- 커다란 순무(주) - 원화 -스튜디오 카라참고
- 용의 치과의사- 원화
- 털벌레 보로- 작화감독
- 옷코는 초등학생 사장님!- 원화
- INGRESS THE ANIMATION- 캐릭터 원안
-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캐릭터 디자인 원안 (공동) / Q 디자인 일부를 사용해서 크레딧. 작화는 하지 않았다.
-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작화감독 / 원화
십덕들이 모를수가 없는 바로 그 그림체
이번작도 진짜 이쁘게 그림